쿠콘-코스콤 MOU 체결, 마이데이터 사업자 지원 나서

양사 기술 및 인프라 결합한 마이데이터 수집·활용 플랫폼 선보여
마이데이터 사업자 플랫폼 통한 안전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유통 가능, 데이터 경제 활성화 기여

2020-12-03 09:00 출처: 쿠콘 (코스닥 294570)

왼쪽부터 허수영 코스콤 본부장과 박성용 쿠콘 부사장이 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뉴스와이어)--데이터 제공 전문 기업 쿠콘(대표 김종현)이 금융 클라우드 전문 기업 코스콤(대표 정지석)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본인신용정보관리업자(이하 마이데이터 사업자) 지원에 나선다고 3일 밝혔다.

12월 2일 서울 영등포 쿠콘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은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의 신규 시스템 구축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고, 연결 복잡성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내년 8월 마이데이터 사업 본격 시행에 앞서 쿠콘과 코스콤은 이번 업무협약 이후 쿠콘의 오픈 API 플랫폼 구축 기술과 코스콤의 금융 클라우드 인프라를 결합해 금융기관 및 전자금융업자를 대상으로 마이데이터 수집·활용 플랫폼을 제공할 계획이다.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은 양사가 제공하는 오픈 API 플랫폼을 통해 자체 구축 대비 적은 개발 비용으로 단기간 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어 마이데이터 사업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이번 업무 제휴는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유통은 물론 데이터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종현 쿠콘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마이데이터 사업 참여 기업에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정보 수집 플랫폼 구축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그동안 쿠콘이 쌓아온 데이터 수집 및 연결 기술을 바탕으로 마이데이터 산업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쿠콘은 15년간 축적한 정보 수집 및 연결 기술을 바탕으로 금융기관이나 핀테크 기업에 필요한 데이터를 API 형태로 제공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데이터 제공 기업이다. 최근 마이데이터 사업이 제도화되면서, 금융 오픈 API 분야에서 입지를 다져온 쿠콘의 기술력이 재조명받고 있다. 내년 8월 표준API를 통한 데이터 전송이 의무화됨에 따라, 쿠콘은 이에 대응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API 개발 및 플랫폼 구축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코스콤은 5월 마이데이터 중계기관으로 선정되며 데이터의 안정적 유통을 위한 허브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최근에는 금융투자업권, 전자금융업권 등을 대상으로 정보 중계 추진 계획과 마이데이터 API플랫폼 구축 방안 관련 온라인 설명회를 진행하는 등 마이데이터 사업 준비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향후 시스템보안, DB암호화 등 본인신용정보관리업자가 갖추어야 할 인프라들을 코스콤 금융 클라우드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고객사들이 데이터 비즈니스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쿠콘 개요

쿠콘은 2006년 설립돼 15년 넘게 비즈니스 정보를 수집(Collect)하고 연결(Connect)하고 조직화(Control)하는 일에 집중해 온 기업이다. 정보 API 스토어 쿠콘닷넷을 통해 비즈니스에 필요한 정보를 API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쿠콘에 대한 상세 소개는 회사 홈페이지와 쿠콘닷넷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