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살림,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하는 한살림 성명 발표

모든 생명과 지구의 미래를 망치는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철회하라

2021-04-16 11:04 출처: 한살림연합

한살림 로고

안성--(뉴스와이어)--생활협동조합 한살림이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15일 발표했다.

아래는 성명서 전문이다.

일본 정부가 4월 13일,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로 발생한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결국 바다에 버리기로 결정했다. 125만톤이 넘는 엄청난 양의 오염수를 20여 년 동안 전 세계 인류가 이용하고 수많은 생명이 살아가는 바다에 버리겠다고 한다. 일본 시민사회는 물론 우리나라를 비롯한 국제사회의 거센 반대가 있었지만 결국 인류와 지구 생태계 전체에 돌이킬 수 없는 범죄 행위를 하겠다고 공언한 것이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 속에 포함된 삼중수소(트리튬)의 방사선량이 인체에 영향이 없는 수준이 되도록 바닷물로 희석해서 배출한다고 한다. 하지만 삼중수소는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바다에 남아 떠돌게 되고, 결국 바다 생태계는 오염될 수밖에 없으며, 수산물 섭취 등으로 인체의 내부 피폭 우려는 커질 수밖에 없다. 오염수에 들어 있는 탄소-14, 스트론튬-90, 세슘, 플루토늄, 요오드와 같은 방사성 물질의 위험성도 전문가들은 경고하고 있다.

그런데 일본 정부는 이런 끔찍한 결정을 일방적으로 내리면서 주변국의 이해를 구하기는커녕 뭐가 문제냐는 식의 오만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국제사회 전문가들의 우려를 불식시킬 노력은 게을리 한 채 정보 제공도 제대로 하지 않고, 자신들 입맛에 맞거나 자신들의 사정에 유리한 주장만 반복하고 있다. 어떻게 자국의 정치적 이해관계만을 우선 고려해 이러한 결정을 강행할 수 있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더구나 그 결정이 전 세계인과 미래 세대에 어떤 악영향을 끼칠지에 대해서는 애써 눈 감고 있다. 일본 정부의 안하무인식 태도는 방사성 물질 오염수의 해양 방류에 그치지 않고 자국산 수산물 수입규제의 완화를 요구하면서 극에 달하고 있다.

우리는 일본 사회 모두가 일본 정부와 같은 인식과 태도를 가지고 있다고는 보지 않으며, 일본 정부의 결정과는 달리 오염수 해양 방류를 우려하고 반대하는 일본 어민들과 시민사회의 절박한 목소리가 있음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완고한 일본 정부 관료들의 태도를 바꿔내기에는 역부족이다. 결국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철회시키고 국제사회를 향한 사과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국제 시민사회의 강력한 연대의 목소리가 매우 필요한 때다. 특히 일본과 가장 가까워 이번 결정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한국 사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방사능 오염 문제는 정치 논리나 경제적 이해관계를 뛰어넘은 생명과 생존의 문제다. 생명살림의 마음으로 생태계에 책임지고자 노력해 온 한살림은 방사능 오염으로부터 우리의 밥상을 지키고자 ‘탈핵 운동’과 햇빛발전을 통한 ‘에너지 전환’ 등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만큼 모든 생명과 지구의 미래를 망치는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한살림은 매우 심각하게 바라볼 수밖에 없다. 따라서 한살림은 74만 조합원과 2400여 생산자들의 마음을 모아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하나. 일본 정부는 방사성 물질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이라는 범지구적 범죄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한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에 사죄하라.

둘. 한국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가능한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우선 일본산 수산물 검역과 관리에 최선을 다하라.

셋. 한국 정부는 핵발전소 유지로 더 이상 일본 정부의 범죄 행위에 빌미를 주지 말고 탈핵과 에너지 전환을 위한 정책을 더욱 강화하라.

2021년 4월 15일

한살림연합

한살림생산자연합회, 한살림강원영동생협·한살림경기남부생협·한살림경기동부생협·한살림경기서남부생협·한살림경남생협·한살림경북동부·한살림경북북부생협·한살림경북서부·한살림경주·한살림고양파주생협·한살림광주생협·한살림대구생협·한살림대전생협·한살림부산생협·한살림서울생협·한살림성남용인생협·한살림수원생협·한살림울산생협·한살림원주생협·한살림전남남부생협·한살림전북생협·한살림제주생협·한살림천안아산생협·한살림청주생협·한살림춘천생협·한살림충주제천생협(한살림 지역생협, 가나다 순), 모심과살림연구소, 한살림사업연합, 한살림펀딩, 한살림햇빛발전협동조합

한살림연합 개요

한살림은 ‘밥상살림·농업살림·생명살림’을 중심으로 도시와 농촌이 더불어 사는 생명세상을 지향하는 생활협동조합이다. 74만 세대 소비자 조합원과 약 2400세대 생산자가 친환경 먹을거리를 직거래하며 유기농지를 확대하고 지구생태를 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국 23개 지역한살림에서 230여 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