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랩, 13.10 릴리스 출시 관리기능 향상 및 취약성 관리 자동화 지원

2021-04-01 10:38 출처: 깃랩

깃랩이 13.10 릴리스를 출시했다

서울--(뉴스와이어)--데브옵스(DevOps) 전체 라이프사이클을 단일 애플리케이션으로 구현한 깃랩(GitLab)은 깃랩 13.10 릴리스를 발표했다.

매달 새로운 릴리스를 발표하는 깃랩은 이번 버전에서 제품 전반의 확장성과 관리 용이성에 중점을 뒀으며, 보안을 강화하고 문제점을 줄이면서 반복과 혁신을 더 가속할 수 있도록 했다.

13.10 릴리스는 기업들이 데브옵스를 확장하는 데 도움을 주는 향상된 관리 기능과 재해 복구(DR, Disaster Recovery)를 개선하기 위한 지오(Geo) 패키지 무결성 검증 및 일관되고 효율적인 보안 프로세스를 위한 취약성 관리 자동화 기능 등을 제공한다. 깃랩의 모든 릴리스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다양한 커뮤니티가 개선에 참여해 상당한 이바지를 했다. 이번 릴리스에는 40개 이상의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으며 이외에도 많은 사항이 개선됐다.

◇데브옵스 확장

성장하는 데브옵스 조직을 관리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깃랩 13.10은 일상적인 작업을 자동화해 효율을 높이고, 통제력을 유지하면서도 조직 내 데브옵스를 성장할 수 있는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을 도입했다. 프로젝트 레벨에서 변경 사항(병합 요청을 통해)에 대한 리드 타임을 추적하는 새로운 API 기반의 DORA 평가 지표와 그룹 레벨에서 API를 통한 배포 빈도(Deployment Frequency)를 측정하는 평가 지표에 대한 지원 수준을 향상해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 방해 요소를 추적·식별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문제가 발생하면 여러 모니터링 솔루션의 알림을 통합하고 관리할 수 있는 도구를 추가했다. 13.10은 그룹 위키를 복제하고, 복제된 패키지 레지스트리(Package Registry)의 데이터 무결성을 자동으로 검증함으로써 깃랩 지오(GEO, 이 지역 간 개발 환경 지원 기능)를 사용하는 고객들의 재해 복구 기능을 향상했다.

한편 깃랩 러너 오퍼레이터(GitLab Runner Operator)를 레드햇(Red Hat) 오픈시프트(OpenShift)에 일반 배포(General Availability)함으로써 더 많은 플랫폼에서 깃랩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취약성 관리기능 확장

깃랩의 보안팀은 13.10에서 취약성을 관리하고 공유하는 데 따른 오버헤드를 줄이는 데 주력했다. 보안팀은 대량 상태 업데이트(Bulk Status Updates)를 통해 여러 취약점의 상태를 동시에 수정할 수 있다. 또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식별하고, 분류할 수 있도록 취약성 보고서에 클릭 가능한 파일과 라인 번호 링크를 도입해 해당 취약성과 관련한 세부 정보로 직접 이동할 수 있게 했다. 이외에도 더 쉽게 정보를 찾고 공유할 수 있도록 취약성 트렌드 차트의 상호작용 기능을 개선했다.

13.10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수명주기에 대한 품질 개선사항들은 아래와 같다.

·수십여가지의 수명 주기에 대한 질적 유용성 향상

·코멘트에서 언급된 전체 이름 검색 및 자동 완성

·자동으로 병합 요청 타깃 변경

·가치 흐름 분석(Value Stream Analytics)을 위한 수평 탐색

◇깃랩 13.10에 출시된 주요 기능

·레드햇 오픈시프트에 깃랩 러너 일반 배포

·모든 IT 알림 도구를 깃랩과 통합

·DORA4-기반의 변경 사항 리드 타임

·기존 태그에서 릴리스 생성

·gitlab-ci.yml에서 환경 유형 정의

·API 퍼지 테스팅(Fuzz Testing) 그래픽 구성 화면

·깃랩에서 지라(Jira) 이슈 상세 보기

·지라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GitLab.com 기능 개선

·트리거 작업과 함께 ‘병렬:행렬(Parallel:Matrix)’ 사용

·배포 빈도를 위해 그룹 레벨의 API 지원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