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UNDP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솔루션을 첫 공개했다
서울--(뉴스와이어)--현대자동차가 ‘for Tomorrow’ 프로젝트를 론칭 6개월을 맞아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도출된 다양한 솔루션을 6일 처음으로 선보였다.
‘for Tomorrow’는 현대자동차와 UNDP(UN Development Programme, 유엔개발계획)가 지난해 9월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함께 진행하는 프로젝트로 교통, 주거, 환경 등 오늘날 글로벌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내일을 만들기 위해 전 세계 각계 구성원의 집단지성을 모아 솔루션을 만들고 이를 현실화하는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1] 방식의 캠페인이다.
현대자동차와 UNDP는 원활한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누구나 지속 가능한 미래에 대한 솔루션을 제안하고, 마음에 드는 아이디어에 대한 투표와 의견을 자유롭게 주고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 홈페이지를 개설했다.
현대자동차와 UNDP는 for Tomorrow 프로젝트의 첫 번째 주제로 UN의 17가지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중 11번째인 ‘지속 가능한 도시와 커뮤니티 조성(Sustainable Cities and Communities)’을 반영해 ‘포용적이고 안전하며 회복력 있는 지속 가능한 도시 조성(Make cities Inclusive, Safe, Resilient, and Sustainable)’으로 정하고 지난해 10월부터 솔루션 응모를 받았다.
이번에 영상을 통해 공개된 솔루션은 실생활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현장 밀착형 솔루션부터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혁신 솔루션까지 지역 사회에 맞는 다양한 솔루션으로, 실제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직면한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홈페이지에 직접 제시한 내용을 기반으로 도출됐다.
for Tomorrow 프로젝트 홍보대사이자 친환경 생필품을 만드는 어니스트 컴퍼니(Honest Company) 창립자인 배우 제시카 알바(Jessica Alba)의 내레이션으로 진행되는 영상에는 △태양광 가로등(Solar Streetlights, 나이지리아) △그린 에너지 모빌리티(Green Energy Mobility, 네팔) △리얼 아이스(Real Ice, 영국) 등 더 나은 내일을 만들기 위한 3가지 솔루션이 등장한다.
나이지리아에 거주하는 오나 안젤라 아마카(Onah Angela Amaka)가 제시한 ‘태양광 가로등(Solar Streetlights)’은 낙후된 지역 주민들이 태양광 가로등을 스스로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솔루션이다.
이렇게 설치된 태양광 가로등을 통해 사람들이 일몰 후에도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지역 사회에 활기를 불어넣고 더 나은 내일을 만들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그린 에너지 모빌리티(Green Energy Mobility, GEM)는 ‘사파 템포(Safa Tempo)’라고 불리는 네팔의 노후화된 미니 전기 버스에 고효율 배터리를 적용할 수 있도록 경제적인 지원을 해주는 핀테크 플랫폼 솔루션이다.[2]
미니 전기 버스 운전자 대부분이 은행에서 대출을 받기 쉽지 않은 여성이란 점을 고려해 네팔에 거주하는 소니카 만다르(Sonika Manandhar)와 티파니 통(Tiffany Tong)이 제안한 솔루션으로 금융 지원을 통해 많은 폐기물을 발생시키는 비효율적인 배터리에서 벗어나 환경적·경제적으로 지역 사회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선보인 ‘리얼 아이스(Real Ice)’는 영국의 시안 셔윈(Cian Sherwin)이 공모한 내용으로 얼음이 녹아내려 해수면이 높아지면서 50년 내에 현재 거주지에서 불가피하게 이동해야 하는 처지에 놓인 웨일즈의 일부 지역을 위해 북극의 얼음을 다시 얼릴 수 있도록 고안된 기술에 대한 솔루션이다.
셔윈은 뱅거대학교와 함께 기후 변화로 인한 지구 온난화에 대응하고자 풍력을 이용해 녹아버린 빙판에서 물을 퍼 올려 북극의 얼음을 다시 얼릴 수 있는 리얼 아이스 기계를 개발해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추후 완성된 기계는 북극 지역 주민들이 운영할 예정이다.
영상에 공개된 3가지 솔루션 외에도 지난해 10월부터 총 30여 개국에서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50여 개의 다양한 솔루션이 홈페이지에 접수됐다.
대다수의 솔루션이 대기오염, 지구 온난화, 친환경 에너지 등 글로벌 공통으로 직면한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내용을 차지할 정도로 환경 이슈에 대한 전 세계인의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
특히 제안된 솔루션의 대부분이 환경이슈와 지속 가능성에 대한 높은 관심을 가진 MZ세대가 직접 참여한 것으로, 현대자동차는 이번 프로젝트가 글로벌 환경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MZ세대의 새로운 공감과 소통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와 UNDP는 영상을 통해 선보인 솔루션을 비롯해 홈페이지에서 응모받은 다양한 분야의 솔루션 중 일부를 선정해 환경 운동가 데이비드 드 로스차일드(David De Rothschild)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UNDP 산하 ‘UNDP 액셀러레이터 랩스(Accelerator Labs)’[3] 그리고 ‘현대 크래들(Hyundai CRADLE)’과의 액셀러레이팅을 통해 현실화할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선정된 솔루션의 액셀러레이팅은 5월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현대차와 UNDP는 솔루션이 현실화하는 상세한 과정을 다큐멘터리로 제작해 올 9월에 있을 UN 총회 기간에 선보일 방침이다.
현대자동차는 for Tomorrow 프로젝트를 통해 브랜드 비전인 ‘인류를 위한 진보(Progress for Humanity)’를 가속화하고 지속 가능한 사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이어 갈 것이라며, 이번 프로젝트에 제시된 솔루션으로 더 많은 사람이 더 나은 내일을 만들 수 있도록 여러 방면에서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1]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 대중들의 참여로 해결책을 얻는 방법
[2] 핀테크(FinTech):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모바일, 빅 데이터, SNS 등의 첨단 정보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금융서비스 및 산업의 변화를 통칭
[3] 액셀러레이팅(Accelerating): 우수한 솔루션을 제안한 개인 및 단체를 발굴해 계획 수립부터 사업화, 멘토링 등을 집중 지원해 지속가능한 사회적 비즈니스모델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뜻으로 그대로 가속해준다는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