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뉴스와이어)--규제 뉴스 :
NHOA CEO 칼알베르토 귀글리엘미노티(Carlalberto Guglielminotti)가 새로운 대주주 TCC(TWSE : 1101)와 ENGIE 간 계약에 서명한 뒤 경영진이 개시한 NHOA(파리 증권거래소 : NHOA)에 대한 포괄적인 전략적 검토 결과를 이사회에 발표했다.
한편 ENGIE는 장단기 목표를 업데이트하고 TCC와 함께 앞으로 나아갈 새로운 지평의 맥락에서 미래 성장과 발전을 이끄는 목표 설정을 지향하고 있다.
NHOA 넬슨 장(Nelson Chang) 회장은 “최근 서유럽과 중국 중부에 있었던 대규모 홍수, 북미주의 거대한 산불에 따른 자연재해는 지구 온난화가 인류의 생존에 진정한 위협임을 분명히 보여줬다. NHOA는 그러한 시급함을 인식하고 기후 변화의 위협을 줄이기 위해 글로벌 차원에서 탈탄소화를 돕는 데 전력을 기울여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한 전략적 검토 결과 NHOA 집행위원회가 준비하고 이사회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된 ‘마스터플랜10x’와 NHOA의 새로운 전략적 야망(전략적 야망)이라는 새로운 단기 목표 및 장기 전망이 도출됐다.
이러한 맥락에서 NHOA는 이미 2021년 4월 두 가지 글로벌 비즈니스 라인(GBL)을 중심으로 구성된 새롭게 단순화한 운영 모델을 발표한 바 있다.
· 주세페 아르티주(Giuseppe Artizzu)가 총괄 책임자로서 이끄는GBL 스토리지(GBL Storage)는 미주, EMEA, 아시아 태평양의 3개 지역에 걸쳐 운영되고 있다.
· GBL 이모빌리티(GBL eMobility)는 이모빌리티 브랜드가 운영하고 있으며 CEO인 로베르토 디 스테파노(Roberto di Stefano)가 이끄는
스텔란티스(Stellantis)와의 합작 법인인 프리투무브 이솔루션(Free2Move eSolutions)을 대표한다.
귀글리엘미노티 CEO는 2025년까지 회사의 성장을 10배 늘리는 방안으로써 마스터플랜10x와 전략적 야망을 발표했다.
더 구체적으로 마스터플랜10x는 다음과 같은 목표를 정해놓고 있다.
· NHOA에 대한 단기 목표로 2021년과 2022년에 대한 가이던스 수정치를 내놓고
· 2025년에서 2030년까지 NHOA의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한다.
이에 더해 NHOA는 프리투무브 이솔루션과 스텔란티스와의 양해 각서 서명에 따라 ‘아틀란테(Atlante)’라는 이름으로 글로벌 비즈니스 라인 창설을 발표하기도 했다. 아틀란테 프로젝트는 2021년 7월 14일 유럽 연합 집행위원회가 ‘Fit for 55’ 패키지를 채택했다는 측면에서 시기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이 패키지의 목표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은 2035년까지 배기가스 제로 자동차 등록률 100%를 기록하고 주요 고속도로에서 일정한 간격(전기 충전은 60㎞마다, 수소 충전은 150㎞마다)으로 충전 및 연료 보급 시설을 설치한다는 것이다. 이 아틀란테 GBL을 통해 NHOA는 2021년 7월 8일 2021년도 스텔란티스 EV 데이에서 발표된 것처럼 남유럽에서 전기차 급속 충전 네트워크를 소유·운영하려는 전략적 야망이 있으며, 이는 스텔란티스 및 자사 고객들이 선호하는 급속 충전 네트워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더해 앞으로 기회가 생길 때 GBL 아틀란테는 대만과 기타 일부 아시아 국가에도 급속 충전 네트워크를 확대할 계획이며, 2021년 7월 8일 스텔란티스 EV 데이에서 GBL 이모빌리티와 함께 발표한 것처럼 동일한 비즈니스 모델을 북미주 시장에서도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NHOA의 경영진은 마스터플랜10x에 따른 회사의 자본 구조 강화 및 전략적 야망의 초기 자금 조달에 2억3000만유로(2억7000만달러)가 넘는 새로운 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한다.
현재까지 TCC의 지원 덕택으로 NHOA는 5000만달러의 신용 한도를 확보했으며, 다른 금융 기관들과도 최대 6000만유로(7060만달러)의 자금을 추가로 확보하기 위해 협상하고 있고, 총 1억유로(1억1760만달러)가 넘는 새로운 신용 한도를 확보하게 됐다(신규 자금 조달).
이에 더해 9월에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간소화한 공개 매수(잠재적 증자) 완료 뒤 1억3000만유로(1억5290만달러)에 달하는 신주 발행이 개시될 예정이다. TCC는 대주주로서 회사 내부 및 규제 당국의 승인에 따라 자격이 주어진 비율의 주식을 신청하고 필요한 경우 잠재적 증자를 성공적으로 완결하기 위해 해당 금액을 신청해야 한다.
마스터플랜10x 단기 재무 목표 및 장기 전망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zy7qjc)
전략적 야망 : 마스터플랜10x에 대한 예비적 가정 및 잠재적 영향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zy7qjc)
마스터플랜10x : 10가지 핵심성과 지표 및 업계 결과를 곱한 값
마스터플랜10x는 NHOA의 경영진이 2025년까지 NHOA의 성장을 10배 향상하기 위해 마련한 계획이다. 이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NHOA가 10을 곱해야 하는 핵심성과 지표와 업계 결과가 존재한다.
· 스토리지 설치 기반 : 잠재적 증자가 완료되고 NHOA에 대한 자본 재편이 이뤄진 뒤 NHOA는 2015년에서 2021년 사이 전체 에너지 스토리지 설치 기반의 10배에 달하는 목표인 170㎿ 실현에 도움이 될 것으로 믿는 의미 있는 프로젝트에 입찰할 수 있는 위치에 2025년까지 도달하게 된다. 이는 NHOA가 2023년 말까지 확보해야 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2025년에 1.7GWh의 새로운 스토리지 용량 추가를 목표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생산 확대 : NHOA는 GBL 이모빌리티를 통해 생산을 10배로 늘리고 2025년까지 주당 1500개의 EV 충전 장치 생산을 1만5000개로 늘릴 계획이다. 이 목표는 파트너들과 관계를 더 강화해야만 달성할 수 있으며, 스텔란티스의 산업 족적과 세계 최고 수준의 공급 체인에 대한 TCC의 액세스 능력을 활용해야만 달성할 수 있다.
· 이 빌리티 고객들의 평생 가치 : NHOA는 GBL 이모빌리티를 통해 이모빌리티 고객의 평생가치(LTV)를 10배로 늘릴 계획이다. 실제로 장기 계약으로 월박스(wallbox)를 전기차 충전용 에너지를 포함한 구독 플랜으로 묶으면 월박스의 가치는 사실상 10배가 될 수 있다.
· 여성 엔지니어 : NHOA 직원들 중 29%가 여성이고, NHOA는 다음에도 유리 천장을 깨고 공학계 여성 졸업생들의 구조적 성별 격차를 무너뜨릴 계획(예를 들어 이탈리아 공학도 가운데 여성은 20%에 불과)이며 2025년까지 여성 엔지니어 수를 지금보다 10배로 늘릴 계획이다.
· HSEQ : NHOA는 실행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마스터플랜10x를 지원하기 위해 2025년까지 건강, 안전, 품질에 대해 현행 투자의 10배 이상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파이프라인 : 마스터플랜 목표에 따라 2030년까지 꾸준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NHOA는 2025년 프로젝트 파이프라인 측면에서도 목표를 설정했다. NHOA는 2020년에 달성한 10억유로 파이프라인을 10배로 확대해 2025년에 100억유로로 늘리고 GBL 아틀란테가 나머지 GBL 이모빌리티 및 GBL 스토리지와 함께 이 파이프라인에 대한 실질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략적 야망 : 아틀란테를 초석으로 삼는 전략 구사
아틀란테는 NHOA의 전략적 야망에서 중심이 되는 존재다. 이는 ENGIE EPS를 순수 기술 기업에서 인프라 개발회사 겸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스토리지에서 이모빌리티에 이르기까지 수직적으로 통합된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는 소유형 운영 회사인 NHOA로 구조적으로 전환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포르투갈 등 남유럽의 공공 급속 충전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2030년까지 급속한 성장이 예상된다. 2030년까지 남유럽의 이동형 고속 충전 네트워크 가운데 90%는 여전히 개발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이는 상당히 유망한 잠재적 비즈니스 기회다.
특히 맥킨지의 지원을 통해 GBL 이모빌리티에서 수행한 분석에 따르면 (i)남유럽의 배터리 전기 자동차(BEV)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PHEV) 보급률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2025년까지 300만대에 도달하고 2030년까지는 지금의 26배인 BEV 1300만대로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ii)이동형 고속 충전기 수요는 2025년까지 1.9TWh로, 2030년까지는 지금의 46배인 9TWh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더해 충전 시스템 사업자들과 충전 포인트 사업자들은 이 시장의 중심이 될 것이며, 소유자와 사업자들의 역할은 공공 급속 충전 시장에서 가장 매력적인 장기적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시장의 잠재적 규모를 고려할 때 GBL 아틀란테는 스텔란티스(아틀란테 네트워크)의 다양한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앞으로 10년에 걸쳐 남유럽 최대 규모의 VGI(차량-그리드 통합) 급속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야심을 품고 있다. 2021년 7월 8일에 열린 2021년 EV 데이에서 스텔란티스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남유럽에서 아틀란테의 계획은 다음과 같다.
· 2025년까지 1500곳이 넘는 충전소를 설치하고(이 가운데 300곳은 아래 설명한 대로 마이크로그리드 방식으로) 남유럽 전역에 걸쳐 5000곳에 달하는 VGI 급속 충전소는 스토리지와 태양광으로 통합(1단계)
· 2030년까지 9000곳에 달하는 충전소를 설치하고 남유럽 전역에서 3만5000곳에 달하는 VGI 급속 충전소를 스토리지 및 태양광으로 통합(2단계)
아틀란테 네트워크 주변 관련 사항 및 맥킨지의 지원 아래 개발된 전략적 야망에 대한 모든 세부 내용은 해당 일자에 발표된 전용 보도자료에 설명돼 있다.
이에 더해 NHOA는 2025년까지 2015년에서 2021년 사이에 건설된 전체 마이크로그리드 설치 기반의 10배인 30개의 마이크로그리드를 목표로 1단계에서 개발될 1500곳을 활용할 예정이다. 따라서 2025년까지 급속 충전기가 설치될 1500곳 가운데 20%에 해당하는 300개의 마이크로그리드에 태양광 발전 시설과 저장 장치가 설치될 것이다. 이 기술 구성은 V2P(차량-그리드) 서비스뿐만 아니라 상업용 및 산업용 고객들에게 BTM(behind-the-meter)과 비즈니스 연속성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제 마이크로그리드를 구성하게 된다. NHOA는 또 이러한 개별 마이크로그리드에 대해 최대 10㎿ 용량의 저장 전력 설비를 확보할 계획이며, 300개의 마이크로그리드에 최대 3GW의 스토리지 서비스 잠재 용량을 내장해 사상 최대 규모의 가상 발전소로 자리 잡고자 한다. 이는 NHOA의 혁신적인 PROPHET 에너지 관리 시스템(마이크로그리드 셋업) 덕분에 개발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금 조달 계획
마스터플랜10x에 따라 NHOA의 자본 구조를 강화하고 전략적 야망의 초기 자금 조달을 위해서 약 1억3000만유로(1억5290만달러)의 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되며, 대주주인 TCC는 회사 내부 및 규제 당국의 승인을 받은 뒤 잠재적 증자를 통해 자격이 주어진 비율의 주식을 신청하고 필요한 경우 잠재적 증자를 성공적으로 완결하기 위해 해당 금액을 신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NHOA는 공개 매수 완료 뒤 임시 주주총회를 소집해 잠재적 증자를 검토, 해소, 승인할 계획이다. NHOA는 소시에테 제네랄(Société Générale)을 잠재적 증자를 위한 유일한 글로벌 코디네이터로 임명할 예정이다.
잠재적 증자를 통한 수익금은 (i)NHOA의 자본재편과 (ii)GBL 아틀란테의 자본 지출 및 관련 전략적 야망의 첫 번째 단계에 투자 자금으로 사용될 것이다. 전략적 야망의 진행은 잠재적 증자의 성공적인 실행 여부에 달려 있다.
실제로 아틀란테 네트워크 개발을 위해서는 NHOA를 위한 상당한 추가 자원과 물적 자본 지출을 필요로 한다. 이와 관련해 NHOA 이사회는 잠재적 증자 이전에 GBL 아틀란테에 대한 상세한 사업 및 자금 조달 계획을 준비할 것을 경영진에게 요청했다.
지금 단계에서 NHOA 경영진의 현황 분석과 예비적 가정은 다음과 같다.
· 일정 기간에 걸친 스토리지와 태양광 시설이 통합된 VGI 고속충전기의 대당 자본 지출액은 10만~14만유로가 될 것으로 추정
· 아틀란테 네트워크의 가동률은 2022년 4%에서 2030년 15% 수준으로 상승할 것이다.
· 프로젝트 1단계에서 아틀란테 네트워크 구축은 NHOA의 자금을 통해 지원될 것이며 여기에는 (i)아틀란테의 2022~2024년 현금 수요를 충당하는 신규 자금 조달 및 잠재적 증자에서 발생하는 자원 (ii)아틀란테 네트워크의 핵심 창립 투자자인 TCC와 NHOA의 계획된 EBITDA 성장궤적(2022년 EBITDA 손익분기점에서 2025년 낮은 두 자릿수 EBITDA 마진까지)에 따라 구조화할 다른 형태의 부채나 자기 자금 조달을 포함한 다른 잠재적 투자자들의 추가적 자금이 포함된다.
· 2단계에서 아틀란테 네트워크의 개발을 위한 자금 조달 계획은 자본 또는 자본과 비슷한 금융 상품을 통한 전략적 파트너의 잠재적인 참여와 함께 최적화한 부채 대 자기자본 비율 자본 구조를 허용하는 강력한 현금 흐름 생성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분기별 거래 및 운영 업데이트를 통해 엄격하게 모니터링되는 실행
새로운 전략은 높은 수준의 실행상 위험을 의미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NHOA는 마스터플랜10x 및 전략적 야망의 실행 내역을 투명하게 설명하는 일련의 성과 지표가 포함된 ‘거래 및 운영 업데이트’를 정기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다.
그 첫 번째 거래 및 운영 업데이트는 잠재적 증자 이전에 발표될 예정이고 그 뒤부터는 정기적으로 분기별로 발표될 것이다.
분기별 성과 지표(감사의무 없음)는 다음 사항들에 대해 설정된다.
- NHOA : 예를 들어 글로벌 비즈니스 라인의 매출, 밀린 주문, 주문 수주액 등
- GBL 스토리지 : 예를 들어 현재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 현재 가동 중 및 개발하고 있는 MW
- GBL 이모빌리티 : 예를 들어 월박스의 전환률, 스텔란티스 EV 분기별 매출액 대비 구독률, 스텔란티스 이외에서의 월박스 및 구독량, 생산능력 업데이트 등
- GBL 아틀란테 : 예를 들어 아틀란테 네트워크의 가동률, 사이트 수, 가동 중인 고속 충전기 및 마이크로그리드 수, 개발 중 사이트 업데이트, 전환률 등
NHOA 개요
NHOA는 청정에너지와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구축을 위한 글로벌 차원의 대전환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개발해 지구 환경과 조화롭게 사는 차세대 미래를 지향한다.
유로넥스트 파리 규제 시장(NHOA : PA)에 상장된 NHOA는 CAC® Mid & Small 및 CAC® All-Tradable 재무 지수의 일부에 속한다. 회사의 등록 사무소는 파리에 소재하며 연구, 개발, 생산 시설은 이탈리아에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www.nhoa.energy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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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722006094/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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