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BC, 제12회 ‘2023 OSBC 오픈소스 컨퍼런스’ 성황리 개최

2023-06-09 10:13 출처: OSBC

‘새로운 라이센스의 출현’ 기조연설을 진행하고 있는 FossID CEO 스튜어트 드로스(Stuart Dross)

서울--(뉴스와이어)--오픈소스 대표 기업 OSBC(대표 김택완)는 6월 8일 서울 강남구 라움 아트센터에서 ‘제12회 2023 OSBC 오픈소스 컨퍼런스’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OSBC 오픈소스 컨퍼런스는 2010년 시작 이래 해마다 오픈소스 활성화 및 컴플라이언스와 거버넌스 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고, 국내외 오픈소스 전문가들의 정보 공유 및 네트워크의 장으로 자리매김해온 바 있다. OSBC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FossID(포스아이디)에서 협찬하고 한국공개소프트웨어협회(KOSSA), 한국사내변호사회(KOCCA)가 후원하는 무료 행사로 진행됐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FossID의 CEO 스튜어트 드로스(Stuart Dross)와 운영 이사 토마스 곤잘레스 블라시니(Tomas Gonzales Blassini)를 비롯해 Snyk(스닉)의 수석 엔지니어 파스 아피첼라(Pas Apicella), LG전자 엄위상 상무, SK텔레콤 장학성 매니저, 인사이너리(Insignary) 강태진 대표, 법무법인 태평양 유재규 변호사, 법무법인 율촌 김용상 변호사, 카카오 이기문 등 국내외 다양한 오픈소스 법률 및 보안 전문가들이 참석해 오픈소스 컴플라이언스 관련 법적·기술적 쟁점과 글로벌 트렌드, 오픈소스 보안 이슈 및 관리 방안, 그리고 국내외 오픈소스 거버넌스 관리 모범사례 등을 공유했다.

행사의 오전 세션에서 ‘새로운 라이센스의 출현’ 기조연설을 맡은 FossID의 스튜어트 드로스 CEO는 가장 많이 보고 사용할 가능성이 높은 상위 20개 라이선스를 포함한 오픈 소스 라이선스 스펙트럼, 오픈소스 라이선스의 진화, 소스 사용 가능 라이선스(예: BSL, Commons Clause), 데이터 및 AI/ML을 다루는 라이선스(예: 커뮤니티 데이터 라이선스, 책임 있는 AI 라이선스) 등의 주제를 다뤘다.

또한 Snyk의 수석 엔지니어 파스 아피첼라는 “한때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나중에 고려된 사항으로 간주됐던 애플리케이션 보안은 점점 더 개발자의 최우선 과제가 됐다. 오늘날 애플리케이션이 사용되는 방식(네트워크/클라우드를 통해 액세스)은 다양한 잠재적 위협을 초래한다. 애플리케이션 보안 모범 사례를 자주 테스트하고 준수하면 민감한 사용자 정보를 도용, 공유 또는 수정하는 데 무단 공격이 사용될 가능성을 제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택완 OSBC 대표는 “AI 시대 또한 오픈소스가 중심이 될 것이며, 오픈소스 라이선스 및 보안 관리는 곧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요소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오픈소스 관리에 대한 최신 방법론과 베스트 프랙티스를 공유하는 것이 이번 컨퍼런스의 주된 목적”이라고 밝혔다.

OSBC는 2022년 1월부터 글로벌 선두 개발자 보안·컴플라이언스 플랫폼인 Snyk과의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Snyk과 FossID 솔루션을 한국에 독점 유통하고 있다. OSBC는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고객 기반을 꾸준하고 적극적으로 확장하는 한편,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올바른 사용에 대한 더 효율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할 예정이다. Snyk과 FossID도 지속적으로 규모가 큰 시장 중 하나인 한국에서 영향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급변하는 비즈니스 및 개발 환경에서 오픈소스 보안 이슈 및 관리 방안, SBoM 및 DevSecOps를 비롯한 새로운 오픈소스 거버넌스가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이번 컨퍼런스는 오픈소스 관리에 관한 새롭고 다양한 정보를 획득하고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과 교류할 수 있는 공유의 장으로 성황리에 개최됐다.

‘2023 OSBC 오픈소스 컨퍼런스’에 제시된 자료와 자세한 정보는 OSBC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OSBC 소개

OSBC는 오픈 소스 컨설팅 및 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선도적인 오픈 소스 회사다. 2020년 1월 OSBC는 오픈 소스 통합 솔루션 기업으로 제2의 도약을 선언하며, BDSK에서 사명을 변경했다. 2006년 설립 이래 국내 최초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을 도입해 오픈 소스 관리 솔루션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외 오픈 소스 조직 및 선도 기업과의 협업으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컴플라이언스 및 거버넌스에 이바지한다. 2022년 1월부터 OSBC는 글로벌 선두 개발자 보안·컴플라이언스 플랫폼인 Snyk(스닉)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Snyk과 FossID(포스아이디)의 솔루션을 한국에 독점 유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osbc.co.kr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