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노선형 셔틀버스 vs 수요응답형 기업 셔틀버스 비교
서울--(뉴스와이어)--씨엘모빌리티(박무열 대표)는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내 삼성 임직원 이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시간 호출 기반의 수요응답형 기업 셔틀버스 플랫폼을 공급, 운행 중이라고 12일 밝혔다.
씨엘모빌리티는 택시처럼 호출 기반으로 승객이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불러서 타는 버스 플랫폼인 MOD(Mobility On Demand) 버스 공급시장 1위 사업자다. MOD 버스는 탑승객 유무와 관계없이 정해진 노선을 운행하는 경직된 기존 대중교통 방식에서 벗어나 실시간 탑승수요에 대응해 운행경로·운행시간·운행횟수를 탄력적으로 적용해 운송 효율성을 높이는 모빌리티 기술이다.
올 6월부터 운행된 모블(Mobble) 플랫폼 버스 ‘평택캠퍼스 부르미’는 스타리아 차량으로 서비스되며, 10월부터는 사내 정류장 6곳을 추가했다. 앞으로 서비스 지역과 운행 차량도 지속해서 확대할 예정이다.
대규모 사업장의 경우 일반적으로 다수의 고정노선형 셔틀버스를 운영하던 것에 반해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는 정거장까지 이동 없이 노선이 없더라도 원하는 지역 어디든지 ‘평택캠퍼스 부르미’ 전용 앱으로 호출해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수요응답형 이동 서비스를 도입해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앱으로 필요할 때마다 호출해 중간 경유지 없이 바로 목적지까지 셔틀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운행 면적 대비 투입 차량을 줄일 수 있고, 탑승 대기 및 이동 시간을 크게 단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운행관리와 탄소배출관리 측면에서도 큰 호평을 받고 있다. 20만개 이상의 운행데이터를 학습한 AI(인공지능)가 운행경로와 시간, 횟수를 유연하게 조정함으로써 불필요한 주행을 줄여줘 버스의 탄소 배출량을 저감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이는 환경 친화적인 운영을 추구하는 ESG 경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박무열 씨엘모빌리티 대표이사는 “국내 기업 통근버스 IoT 솔루션 선도 사업자인 동시에 국내 최초 AI 기반 수요응답형 이동서비스를 선보였던 경험을 토대로 이번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기업 맞춤형 플랫폼을 제공하게 됐다”며 “임직원들의 사내외 업무 이동이 더욱 편리해지도록 서비스 플랫폼을 더욱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씨엘모빌리티는 기존의 고정적인 버스 시장 구조에서 탈피해 관광, 기업, 대중교통 등 다양한 분야로 DRT(Demand Responsive Transit) 모델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올해 5월에는 세종특별자치시에서 공유형 통근버스 ‘잡아타’의 서비스를 시작해 주요 산업단지 근로자들의 출퇴근 편의를 향상시켰고, 버스 운행 효율화를 통한 Scope3 탄소배출 저감 관리 사업도 준비 중이다.
씨엘모빌리티 소개
씨엘모빌리티는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DRT, Demand Responsive Transport)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자체 개발한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이동수요에 따라 버스 노선을 유동적으로 변경해 운행하는 기술 및 운영 노하우를 갖추고 있다. 관광, 대중교통 연계, 교통 복지 등 다양한 필요를 충족해 시민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위해 계속 전진하고 있다.